본문 바로가기
세상모든 이슈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by 스캇기자 2022. 2. 26.
반응형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게 군사적 무력행위를 하면서 전 세계가 초긴장상태로 들어갔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신냉전시대의 개막이라 평가하며 우려 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아니 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게 침략하는지 그 배경에 대해 이번시간에는 짚어 보겠습니다. 

 

 우크라이나 vs 러시아 왜 전쟁 하는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사실 뿌리가 같은 나라입니다. 역사적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키예프 공국으로부터 분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키예프는 현재 우크라이나의 수도이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서로 자신들이 키예프 공국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주장합니다. 이와 같은 배경으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있어서 형제국이자 자신들의 마당같은 존재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다만 우크라이나의 입장으로서는 자신들은 단지 여타 동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러시아로부터 지속적인 수탈과 핍박을 받아왔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축복 받은 대륙이라고 평가되는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비옥한 땅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고하고 대기근을 겪은 것도, 소련 시절 스탈린의 의도된 정치적 공작에 의해 비롯된 것이라고 야기되기도 합니다. 이런 이슈로 인하여 우크라이나인들이 가진 반 러시아 감정의 골은 더 깊다고 볼수 있습니다.

반응형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전쟁 이유 첫번째 - 우크라이나의 나토(NATO) 가입 


나토는 북미와 유럽의 국가군사동맹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12개 국가가 구소련에 맞서기 위해 군사 안보 동맹을 만든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나토는 한 회원국이 비회원국의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개입하게 되어있죠.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면 서방세계와의 완충지가 사라져 서방세계로부터 위협을 코앞에서부터 받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소련의 해체로 러시아의 영향력에 있었던 많은 동유럽 국가들이 서구화되어 NATO로 넘어가버렸습니다. 러시아는 소련 붕괴 이후 무너졌던 나라살림을 재정비하고, 강력했던 과거 소련 시절로 돌아가려 다시금 패권주의 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자신들의 민족적 근간이자 전략적 요지인 우크라이나만은 서방세계에 넘겨줄 수 없다는 것이죠.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전쟁 이유 두번째 -  미국과 러시아 간의 에너지 패권 대결

 

우크라이나는 그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지리적 특성상 러시아의 주요 수출길입니다. 러시아가 유럽으로 수출하는 천연가스도 우크라이나를 통해서 대부분 공급됩니다. 소련 시절 러시아는 유럽으로 이어지는 송유관을 우크라이나의 평야지대를 가로질러 설치하였죠. 이후 우크라이나가 독립하여 러시아의 입장에서 골치가 아픈 일이 벌어지게 된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의 자주독립은 러시아의 에너지 수출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현재 우크라이나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는 이러한 러시아와 유럽 간의 천연가스관 중간 통행료라고 하는 데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그러한 중간 통행료를 인상해줄 것을 요구하였고, 미국은 당연히 우크라이나의 편에 서서 러시아를 압박합니다. 이에 러시아는 유럽의 주요 고객인 독일과 송유관을 직접적으로 잇는 노드스트림을 설치합니다. 이렇게 되면 유럽 국가들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이 증대될 테니 미국의 입장에서는 엄청 불안합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또한 미국도 역시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유럽 시장에 공급하기를 원합니다. 미국 입장에서는 러시아의 영향력 증대를 어떻게든 막아야 합니다. 노드스트림 하나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낀 러시아는 송유관 라인을 하나 더 설치하는데, 그것은 노드스트림2입니다.

 

완공을 앞둔 이 시점에서 미국과 독일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분쟁을 문제 삼아 노드스트림2 승인을 중단하였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는 단순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두 국가 간의 갈등이 아니라, 세계 주요 패권국들의 자기나라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에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미치는 경제적 영향, 북한간의 관계에 대한 글은 중간에 링크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우크라이나 러시아 왜 전쟁이유

 

반응형

댓글